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좋은 음식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by 빼꼼미어캣♥◐▣ 2022. 1. 12.
300x250

 

 

여러분들은 미세먼지로 인해 목이 따끔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코로나가 창궐하기 전,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밖에 나가면 코와 목이 고통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하든 심하지 않든 언제나 마스크를 끼고 나가야 해서 호흡기로 체감되는 미세먼지의 고통은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미세먼지가 선사한 공포 영화에서나 볼 법한 을씨년스러운 풍경은 언제나 적응이 되지 않죠. 항상 봄이나 가을이 되면 황사와 함께 우리의 호흡기에 고통을 줬던 미세먼지가 겨울인 최근에도 한두 번 심해지는 날이 있어서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

 

 

 

배는 기관지와 같은 호흡기에 좋은 과일로 널리 알려진 음식입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루테올린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서 기침, 가래를 덜어줍니다. 감기와 미세먼지의 각종 오염 물질로 인해 호흡기에 생긴 염증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루테올린 성분은 배의 과육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특히나 많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져 병원을 자주 찾으시는 분들은 깨끗이 씻어 껍질도 함께 넣어 만든 차나 즙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영양소 : 루테올린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설포라판과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와 점막의 저항력을 증강해 미세먼지로 인해 고통받는 호흡기 내의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해줍니다. 비타민 C는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해줍니다. 설포라판 성분은 폐의 유해 물질을 감소하는데 탁월합니다. 셀레늄은 암을 유발하는 미세먼지와 같은 발암 물질들을 해독합니다.

 

다만, 브로콜리를 지나치게 가열하면 설포라판 성분이 급격하게 줄어드므로 설포라판 성분도 많이 섭취하고 싶다면, 1분 이내로 쪄서 먹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 영양소 :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설포라판, 셀레늄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오메가 3는 미세먼지로 인해 기도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아연 성분은 미세먼지에도 들어 있는 중금속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 영양소 : 오메가 3, 아연

 

 

 

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감기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로 인한 증상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기침과 염증을 완화해주고, 미세먼지와 함께 호흡기에 들어온 세균들이 활동하지 못하도록 막아줍니다. 귤껍질에는 비타민 C뿐만 아니라 항산화 물질들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귤의 과육뿐만 아니라 껍질도 차로 끓여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 영양소 : 비타민 C

 

 

미역

 

미역에는 칼륨,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해독 작용이 뛰어나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를 해독해줍니다. 알긴산은 미세먼지와 함께 들어온 각종 독소, 중금속 물질에 흡착해 배출하는데 한 몫합니다.

 

미역의 알긴산을 손실하지 않고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물에 오래 담그거나 오래 데치지 않고 먹어야 합니다.

· 영양소 : 칼륨, 알긴산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과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카테킨 성분은 미세먼지와 함께 체내로 들어오는 중금속이 쌓이지 않게 해줍니다. 탄닌 성분도 카테킨 성분과 마찬가지로 중금속이 쌓이지 않게 하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기관지에 쌓인 미세먼지를 씻어내주기도 합니다.

 

다만, 탄닌 성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과 같이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먹으려면 식후에 바로 섭취하지 말고 식사 후 30분 ~ 1시간 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영양소 : 카테킨, 탄닌

 

 

마늘

 

마늘에는 비타민 B1, 셀레늄과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1과 알리신 성분은 염증을 막아주는 항염 작용을 해 미세먼지로 인해 기관지와 같은 호흡기에 발생하는 염증을 덜어줍니다. 셀레늄과 알리신 성분은 미세먼지와 함께 들어오는 각종 중금속과 독성 물질이 몸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 영양소 : 비타민 B1, 셀레늄, 알리신

 

 

도토리

 

도토리는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음식입니다. 도토리에는 아콘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콘산은 미세먼지와 중금속과 같은 유해 물질을 제거해줍니다.

· 영양소 : 아콘산

 

 

도라지

 

도라지에는 플라티코딘이라는 사포닌 성분과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플라티코딘은 미세먼지가 호흡기 내로 들어와 유발한 기침, 가래, 염증 등을 가라 앉혀 줍니다. 이눌린 성분은 기관지 내의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로 들어온 미세먼지로 인한 기침 증상인 생긴 사람에게 좋습니다.

· 영양소 : 플라티코딘, 이눌린

 

 

미나리

 

미나리에는 대표적인 해독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에는 각종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미세먼지와 함께 체내로 들어오는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막으며,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봄이 제철이므로, 봄에 많이 발생하는 황사, 미세먼지 철에 특히 추천합니다.

· 영양소 : 비타민, 무기질

 

 


이렇게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위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중에서 좋아하는 음식들이 있으신가요? 저는 과일 중에서 제일 좋아하는 과일이 배라서 미세먼지를 핑계로 마음껏 먹고 싶어 지네요. 그리고 가족들과 봄에 삼겹살과 함께 먹었던 미나리가 기억에 남아 있어 그 맛있었던 기억을 올해 봄에 한 번 더 느껴봐야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가 많이 아프셨다면 위의 음식들로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여러분들 주위에는 갱년기로 힘들어하시는 분이 계신가요? 어느덧 저의 어머니께서도 갱년기가 슬슬 찾아오는 나이가 되셔서 그런지 동생이 저에게도 어머니 좀 잘 봐드려라 하더라고요. 물론

watchworld.tistory.com

 

 

변비에 좋은 음식 10가지

여러분들은 변비로 인해 고통받으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고등학생 시절, 한창 수능 공부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밤에 배가 고파도 참지 않고 막 먹었던 탓인지 변비에 걸려 고생했던 적이 있습

watchworld.tistory.com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여러분들은 비염으로 고생하신 적 있으신가요? 저와 제 동생은 둘 다 중학생일 때, 비염 때문에 학교가 끝나면 날마다 이비인후과 병원으로 출근 도장을 찍곤 했는데요. 성인이 되고 나서는 다

watchworld.tistory.com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여러분들은 시력은 좋은 편이신가요? 저는 초등학생 시절에는 시력이 좋은 편이었지만, 중학생 때부터 급격히 시력이 떨어져 결국 안경과 렌즈를 껴야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몸이 되어버렸습

watchworld.tistory.com

 

 

300x250

댓글